💗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공부 강해

성경말씀공부 -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침례.

David Taeseong Lee David.T.Lee 2021. 6. 15. 23:05
반응형

♥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침례.

 

이제까지 '세례'라고 말하고 행해 왔고, 많은 교회들이 '세례'를 행하고 있는데 그 까짓 '침례'면 어떻고 '세례'면 어떠냐? 고 귀찮게 여기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개역성경」에서 '세례'로 번역된 이단어는 원래 헬라어 '밥티조(baptizo)', '밥티스마(baptisma)', '밥티스테스(baptistes)'로 모두 '밥토(bapto)'에서 나온 말입니다.

 

'밥토(bapto)'라는 헬라어는 '담그다, 잠기다, 물 속에 넣다' 라는 의미라고 모든 성경백과사전, 성경사전에서 정의합니다. 이렇게 어원 자체가 분명한 '밥토(bapto: 침례)' '세례'라고 번역한 성경은 중국어 성경과 한국어 성경뿐입니다. 그리고 '침례'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세례'로 바뀐 이유는 로마 카톨릭(천주교)이 먼저 들어와서 '세례'를 사용하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침례'라는 성경 단어의 참 의미를 아신다면 '침례'라는 단어 하나를 소홀히 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침례'의 성경적 의미를 찾아보겠습니다. ♠

 

[1] 첫 번째 '침례'의 의미는.

죄로 인해 지옥에 갈 수 밖에 없는 죄인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삶의 주인, 즉 구세주로 믿었을 때, 성령님께서 구원 받은 '성도 안으로 침례' 되고, 믿는 사람이 '성령 안으로 침례' 되는 것을 말합니다.

 

[ 14:10]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들은 내가 스스로 하지 아니하느니라. 오직 내 안에 거하시는 [아버지] 곧 그분께서 그 일들을 하시느니라.

 

[ 14:11]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다는 내 말을 믿으라. 그렇게 못하겠거든 바로 그 일들로 인하여 나를 믿으라.

 

[ 14:20] 그 날에는 내가 내 [아버지] 안에, 너희가 내 안에, 내가 너희 안에 있음을 너희가 알리라.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죄들로 인해 피 흘려 돌아가시기 전에 말씀 하셨던 대로, 죄인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대속을 믿고 구세주로 영접하는 순간, 죄인의 모든 죄는 사함을 받게 되고 '구원받은 성도의 몸 안'으로 성령께서 들어오시고 성도는 '성령 안으로 들어가는 것' '침례'라고 하는 것입니다.

 

[ 3:3] 너희는 죽었고 너희 생명은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져 있느니라.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 []께서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고전 6:19] 도대체 무슨 말이냐? 너희 몸이 너희가 [하나님]에게서 받은바 너희 안에 계신 [성령님]의 전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니

 

 

[2] 두 번째 '침례'의 의미는.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됨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히고, 함께 장사되며, 함께 부활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6:1-13)

 

[ 6:3]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침례를 받은 우리가 다 그분의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은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 6:4]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분과 함께 묻혔나니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아버지]의 영광을 힘입어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진 것 같이 우리도 생명의 새로움 속에서 걷게 하려 함이라.

 

[ 6:5] 만일 우리가 그분의 죽음과 같은 모양으로 함께 심겼으면 또한 그분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되리라.

 

침례는 주 예수 그리스도와 성도가 하나됨을 겉으로 나타내는 영적 변화에 대한 한 모형입니다.

 

 

[3] 세 번째 '침례'의 의미는.

구원받은 성도가 주 예수 그리스도의 몸에 연합된 것을 말합니다.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모두 한 성령에 의해 침례를 받아 한 몸 안으로 들어왔으며 모두가 마시게 되어 한 성령 안으로 들어왔느니라.

 

구원받은 성도는 누구나 '한 성령에 의하여', '한 몸 안으로 침례'를 받았습니다.

방언을 하고, 신비한 체험을 해야 소위 '성령세례'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 받는 것, 거듭 나는 것, 성령침례는 동시에 일어나는 내적 변화입니다.

 

 

[4] 세 번째 '침례'의 의미는.

구원 받은 성도가 선한 양심으로 살 것을 고백하는 믿음과 순종의 표시입니다.

 

[벧전 3:21] 그 일과 동일한 모형 곧 침례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아 이제 또한 우리를 구원하나니 (이것은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요,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향하여 응답하는 것이니라.)

 

 

'침례'는 어떤 사람이 받을 수 있나요? ♠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침례를 받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신약교회에 지키라고 명령하신 두가지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침례를 받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주로 믿은 것, 즉 구원받은 것을 고백하는 사례를 보여 줍니다. 성경은 에디오피아 내시와 이방인 고넬료가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은 후에, 즉 구원받은 후에 침례를 받은 것을 분명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 8:36-38] 그들이 계속해서 길을 가다가 어떤 물에 이르매 내시가 이르되, 보라, 여기에 물이 있으니 무엇이 내가 침례 받는 것을 방해하리요? 하매 빌립이 이르되, 만일 그대가 마음을 다하여 믿으면 받을 수 있느니라, 하니 그가 응답하여 이르되,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아들]이심을 내가 믿노라, 하니라. 그가 명령하여 병거를 멈추게 한 뒤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속으로 내려가니 그가 내시에게 침례를 주니라.

 

[ 10:47-48] 이들이 우리와 마찬가지로 [성령님]을 받았으니 누가 물을 금하여 이들이 침례를 받지 못하게 하겠느냐? 하고 그들에게 명령하여 []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 하니라. 그때에 그들이 그에게 며칠 동안 머물 것을 청하니라.

 

이와 같이 침례를 위한 유일한 자격조건은 로마서 10:9-10에 근거한 '믿음을 통한 구원'을 시인하는 것 즉 믿음의 간증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죄인들의 죄를 제거하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못 박히시고 죽으셨다가 삼일 후에 부활하신 사실을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시인하면' 침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침례' '누구의 이름으로' 받아야 합니까?

 

'침례' '아버지' '아들' '성령'의 이름으로 받습니다.( 28:19)

[ 28:19] ¶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 [아들] [성령]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침례를 주며

 

''(Lord)의 이름으로( 10:48) 침례를 받는 것 역시 동일합니다.

[ 10:48a] 그들에게 명령하여 []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게 하니라.

 

'(Lord)' '아들'( 2:11) '아버지'( 1-5) '성령'(고후 3:17)의 공통적인 이름이기 때문입니다.

 

 

♠ 침례는 '언제' 받을 수 있습니까?

 

구원 받은 후에 즉시 받을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의 교회 생활이나, 나이의 제한이나, 학습이나 문답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 침례는 '누가' 줄 수 있습니까?

 

침례는 지역 교회의 목양자가 구원받은 성도들의 공개적인 간증을 통해 침례를 주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하지만 목양자뿐만 아니라 구원 받은 형제라면 누구나 구원받은 지체에게 침례를 줄 수 있습니다. 구원 받은 형제라면 누구나, 잠길 수 있을 만한 물이 있는 장소에서, 주의 이름으로 침례를 줄 수 있습니다.

 

 

♠ 침례는 '어디서' 받아야 합니까?

 

*** 강에서(3:13-17)

[ 3:13-15] ¶ 그때에 예수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르단으로 요한에게 오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거늘 요한이 그분을 말리며 이르되,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이르시되, 지금은 이렇게 되도록 허락하라.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그가 그분을 허락하더라.

 

[ 3:16-17]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바로 물속에서 올라오실 때에, 보라, 하늘들이 그분께 열렸으며 또 [하나님] []께서 비둘기같이 내려와 자기 위에 내려앉는 것을 그분께서 보시더라. 보라, 하늘로부터 한 음성이 있어 이르시되, 이 사람은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그를 매우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 집안에서나( 16:13-15,33)

[ 16:13] 안식일에 도시에서 나가 사람들이 늘 기도 드리는 강가에 앉아서 거기에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니라.

 

[ 16:14] ¶ 두아디라 시 출신의 자주색 옷감 장수로서 [하나님]께 경배하던 루디아라 하는 어떤 여자가 우리의 말을 들으매 []께서 그녀의 마음을 여시므로 그녀가 바울이 말하는 것들에 주의를 기울이니라.

 

[ 16:15] 그녀와 그녀의 집안사람들이 침례를 받고 우리에게 간청하여 이르되, 만일 당신들이 나를 []께 신실한 자로 판단하였거든 내 집에 들어와 거기 머무소서, 하고 우리를 강권하더라.

 

[ 16:33-34] 그 밤 바로 그 시각에 그가 그들을 데려다가 채찍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자기의 온 가족이 즉시 침례를 받은 뒤에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이르러 그들 앞에 음식을 차려 주며 자기의 온 집과 함께 [하나님]을 믿고 기뻐하니라.

 

잠길수 있는 물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받을 수 있습니다.

 

 

♠ 침례는 '어떻게' 받는 것입니까?

 

침례의 방법은 물을 뿌리는것이 아니라 '완전히 물에 잠김'으로 받는 것입니다.

'침례'라는 말은 헬라어로 '밥티조'(baptizo), 영어로는 '뱁타이즈'(baptize)인데 '담그다, 잠기다, 물 속에 넣다'라는 뜻입니다.

 

[3:16] 예수님께서 침례를 받으시고 곧 물 속에서 올라오시니(went up straightway out of the water)

 

[ 8:38, 39] 빌립과 내시가 둘 다 물로 내려가서 빌립이 그에게 침례를 주니라. 그들이 물 속에서 올라오자(come up out of the water)

 

침례의 방법에서 '물에 잠기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고, 함께 묻혔다는 것을, '물에서 나오는' 것은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침례'를 받는 것이 중요한가요?

 

예수님의 첫 번째 지상 명령에 대한 순종이 침례입니다.

 

[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가르치고,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주며

 

침례 받는 것은 예수님의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첫 번째 명령에 순종하지 않는다면, 다음 명령도 순종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3:13-15).

 

[ 3:13-15] ¶ 그때에 예수님께서 갈릴리로부터 요르단으로 요한에게 오사 그에게 침례를 받으려 하시거늘 요한이 그분을 말리며 이르되, 내가 주께 침례를 받아야 할 터인데 주께서 내게로 오시나이까? 하매 예수님께서 대답하여 그에게 이르시되, 지금은 이렇게 되도록 허락하라. 이렇게 하여 모든 의를 성취하는 것이 우리에게 합당하니라, 하시니 이에 그가 그분을 허락하더라.

 

 

♠ 중세 암흑시기때 종교 재판을 통해 수백만의 그리스도인들이 고문당하고 죽임을 당했습니다. 그들은 성경대로 '세례'가 아닌 '침례를 받았다'는 이유로, 고문당하고 화형 당하고 손을 뒤로 묶인 채 수장 당하여 죽었습니다.

 

이렇게 피로 지킨 진리가 '침례' 입니다.

시대는 바뀌어도 진리는 결코 변하지 않습니다. 주의 말씀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를 따르시렵니까?

사람의 전통을 따르시렵니까?

 

[14:21] 나의 계명들을 가지고 그것을 지키는 사람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니

 

그분의 명령을 지키고, 그분과 함께 죽고 살아난 것을 형제 자매들 앞에서, 간증과 침례로 나타내 보이시는 산 증인이 되시기 바랍니다. 주께서 영광 받으시고 기뻐하실 것입니다.

 

아멘~!!!

 

 

 

 

 

 

진리의성경 소개 = https://vona.co.kr/1037

구원 바로 알기 = https://vona.co.kr/601

중요 성경 교리 카테고리 = https://vona.co.kr/1116

말씀사역 후원안내 = https://vona.co.kr/1039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https://vona.co.kr

네이버밴드 https://band.us/@bible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vona.co.kr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kingjamesbible

말씀묵상 카톡방 https://open.kakao.com/o/gYL2M6ob

카카오톡11상담 https://open.kakao.com/o/sIuM6ryc

이메일 ☞ vona@vona.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