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질문과 답변

주님은 왜 가인을 보호 하셨는가요?

David Taeseong Lee 2016. 7. 13. 17:44
반응형

♥ [질문과답변] 주님은 왜 가인을 보호 하셨는가요?

 

[질문] 하나님은 아벨을 죽인 가인을 죽이지 않으시고 도리어 보호 하셨는가요?

[답변] 가인은 이스라엘을 예표하는 인물이기 때문입니다.

 

가인과 아벨, 이스마엘과 이삭, 에서와 야곱 등 성경에는 짝을 이루면서도 극과 극이 되는 인물들이 나옵니다. 이들의 관계는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다음 글을 함께 참고하여 이스라엘과 교회의 관계를 바르게 이해하기 바랍니다.

 

★ 1. 가인과 아벨은 아버지가 같습니다 (아담). 이스라엘과 교회 역시 아버지가 같습니다 (하나님, 아브라함). 아담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 입니다. 


 

★ 2. 가인은 하나님께로부터 얻은 아이이며, 처음 난 자입니다 . 

[아담이 자기 아내 이브를 알매 이브가 수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주로부터 남자를 얻었다, 하니라.] (창4:1)


가인은 주께로부터 얻은 첫 아들입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 주님의 처음 난 자입니다. 

[너는 파라오에게 이르기를,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이스라엘은 내 아들 곧 나의 처음 난 자니라.] (출 4:22). 


가인과 이스라엘은 둘 다 장자요, 주님으로부터 났습니다. 


 

★ 3. 가인은 땅을 가는 자였고 (창4:2), 땅과 관련된 인물입니다. 이스라엘 역시 땅을 가는 자였고, 땅을 받았습니다. 

[네가 보는 모든 땅을 내가 너와 네 씨에게 영원히 주리라.] (창 13:15). 


이스라엘은 조상들처럼 순례자가 아니라 지정된 땅에 뿌리 내리고 정착했습니다. 교회는 정착할 땅이 없으며 이 땅에서 나그네요, 순례자입니다.


 

★ 4. 가인은 하나님께서 정해 주신 희생물(어린 양)을 거부했습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정해 주신 희생물을 배척했습니다. 

[그분께서 자기 백성에게 오시매 그분의 백성이 그분을 받아들이지 아니하였으나] (요1:11).

 

 

★ 5. 가인은 자신이 직접 하나님께 바칠 희생물을 선택했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그러했습니다 (롬9).


 

★ 6. 가인의 희생물은 하나님께 받아 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이스라엘이 드린 희생물은 주님께 받아 들여지지 않았습니다 (행13:39).

[또 모세의 율법으로는 너희가 의롭게 되지 못하던 모든 일에서도 믿는 모든 자가 그분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었다는 것이라.] (행13:39)


 

★ 7. 가인은 형제를 돌보고 다스릴 특권이 있었습니다 (창4:7). 이스라엘은 온 세상 민족의 머리가 되어 다스릴 특권이 있었습니다 (신28:13).

[또 {주}께서 너를 머리가 되게 하시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 위에만 있고 아래에 있지 않게 하시리니 내가 이 날 네게 명령하는 {주} 네 [하나님]의 명령들에 네가 귀를 기울이고 그것들을 지키고 행하면 그리하시리라.] (신28:13)


 

★ 8. 가인은 자신의 지위와 특권을 잃어 버렸습니다. 이스라엘은 역시 잃어 버렸습니다.  

[그러므로 주께서 하루 사이에 이스라엘로부터 머리와 꼬리와 가지와 골풀을 끊으실 터인데] (사 9:14).


 

★ 9. 가인은 자기 형제를 죽인 살인자였습니다. 이스라엘은 살인자였습니다. 

[...그들은 의로우신 분의 오심을 미리 보여 준 자들을 죽였고 이제 너희는 그분을 배반하여 넘긴 자요 살인한 자가 되었나니] (행7:52).

 

 

★ 10. 가인은 자기 형제를 시기했습니다. 이스라엘은 교회를 시기합니다.  가인이 아벨을 죽이고 시기한 이유는 자기 행위가 악하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스라엘이 교회를 시기하고 죽이려는 것은 자기는 행위는 악하고 교회는 의롭기 때문입니다.

[자기 행위는 악하되 자기 형제의 행위는 의로웠기 때문이라.] (요일3:12). 


 

★ 11. 하나님은 가인의 죄를 물으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해 책임을 물으셨습니다 (행2:22-23).

 

 

★ 12. 가인이 흘린 피는 가인을 대적하여 증언하고, 이스라엘이 흘린 피는 이스라엘을 대적하여 증언합니다. 

[이에 온 백성이 응답하여 이르되, 그의 피가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아오리이다, 하니라.] (마27:25).

 

 

★ 13. 가인과 이스라엘은 둘 다 자신들이 한 행위에 대해 저주를 받았습니다 (렘24:9).

[땅의 모든 왕국으로 옮겨지도록 넘겨주어 그들을 상하게 하며 내가 그들을 쫓아내어 머물게 할 모든 곳에서 치욕거리와 속담거리가 되게 하고 조롱과 저주가 되게 하리라.] (렘24:9)


 

★ 14. 가인과 이스라엘이 거하는 땅은 자신들의 죄로 인해 황폐하게 되었습니다 (창4:12, 레26:34-35).

[그러면 그 땅이 황폐한 채 있고 너희가 너희 원수들의 땅에 거하는 동안에 그 땅이 자기의 안식을 누리리라. 바로 그때에 그 땅이 안식하며 자기의 안식을 누리리니 너희가 그 땅에 거하며 안식할 때에 그 땅이 안식을 얻지 못하였으므로 그 황폐한 동안에 그 땅이 안식하리라.] (레26:34-35)

 

 

★ 15. 가인과 이스라엘은 둘 다 그들의 죄로 인해 도망하는 자요, 방랑자가 되었습니다 (창4:12, 신28:65).

[또 이 민족들 가운데서 네가 평안을 얻지 못하며 네 발바닥이 안식을 얻지 못하고 {주}께서 거기에서 네게 떨리는 마음과 쇠약한 눈과 슬픈 생각을 주시리니] (신28:65)

 

 

★ 16. 가인은 자신에게 주어진 형벌이 너무 무겁다고 말했습니다. 이스라엘 역시 그렇게 말합니다 (슥12:10).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주민들 위에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나 곧 자기들이 찌른 나를 바라보고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곡하듯 그를 위하여 애곡하며 사람이 자기의 처음 난 자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듯 그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리로다.] (슥12:10)

 

 

★ 17. 가인은 자신의 죄의 결과로 땅에서 쫓겨났습니다 (창4:14). 이스라엘 역시 약속의 땅에서 쫓겨났습니다.

 

 

★ 18. 가인과 이스라엘은 그들의 죄로 인해 하나님께서 자신의 얼굴을 숨기셨습니다 (창4:14, 호1:9).

[ 이에 [하나님]께서 이르시되, 그의 이름을 로암미라 하라.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요,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지 아니하리라.] (호1:9)


 

★ 19. 가인은 죄로 인해 자기를 찾는 모든 자들이 자기를 죽일 것이란(창4:14) 생존의 위험을 안고 살았습니다. 이스라엘은 자기 죄로 인해 땅의 모든 민족이 그를 대적하고 죽일 것이란 생존의 위험을 안고 삽니다 (신28:66).

[네 생명이 네 앞에서 의심 중에 드리워질 것이요, 네가 밤낮으로 두려워하며 네 생명을 확신하지 못하리라.] (신28:66).


 

★ 20. 하나님은 가인에게 표를 주셨습니다. 누구나 가인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표를 주셨습니다. 누구나 이스라엘을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 21. 하나님은 누구도 가인을 죽이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누구도 이스라엘을 죽이지 못하도록 하셨습니다.


 

★ 22. 가인을 죽인 자는 주님으로부터 엄중한 심판 - 일곱배의 보복을 받습니다 (창4:15). 이스라엘을 저주하거나 박해하는 자, 죽이는 자는 주님의 엄중한 심판을 받습니다 (창12:3).


 

★ 23. 가인은 하나님을 떠나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사는 도시를 건설했습니다 (창4:17).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세계 어디서나 함께 모여 사는 집단 생활, 공동체 생활을 합니다.  


 

★ 24. 가인의 영적 아버지는 사악한 자입니다 (요일3:12). 이스라엘의 영적 아버지는 마귀이다 (요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므로 너희 아비의 욕망들을 행하려 하느니라.] (요8:44).


 

창세기 4장의 가인은 이스라엘을 완벽히 예표하는 모형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벨은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며, 예수 그리스도께 속한 자(교회, 크리스천)의 모형입니다. 

 

 

※ 주의할 점. 

예표적 사건과 인물들을 통해 진리를 배우는 것은 매우 유익하고 복된 일입니다. 

그러나 예표를 모든 면에서 100% 일치 시키려 해서는 안됩니다. 

 

아담이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임은 분명한 진리이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아담처럼 죄를 지은 것은 아닙니다. 

 

 

  

 

  

 

 

 

출처. 말씀침례교회, pastor. Peter Yoon ☞ http://av1611.net 




400년동안 삭제와 변개된 곳 없이 완전히 보존된 킹제임스성경이 바른 말씀에 갈급한 여러분의 영적인 목마름을 채워줄 것 입니다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예수그리스도
♥ 웹사이트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