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공부 강해

마태복음의 천국이란? 왕국복음 (천국복음)

David Taeseong Lee 2016. 9. 20. 19:09
반응형

마태복음의 천국이란? 왕국복음 (천국복음)

 

우리는 오늘부터 성경에 나오는 복음의 종류에 대해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첫번째로 마태복음에 나오는 왕국복음(천국복음)부터 공부해 보겠습니다.

 

 

복음이란 우리가 알고 있듯이 기쁜 & 좋은 소식을 말합니다. (good news) (52:7, 1:15)

[ 52:7, 킹흠정] ¶ 좋은 소식을 가져오고 화평을 선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고 구원을 선포하며 시온에게 이르기를, [하나님]께서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 1:15, 킹흠정] 보라,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화평을 널리 알리는 자의 발이 산들 위에 있도다! 오 유다야, 네 엄숙한 명절들을 지키고 네 서원을 이행하라. 그 사악한 자가 완전히 끊어져서 다시는 너를 지나가지 아니하리라.
 

[ 25:25, 킹흠정] 먼 나라에서 오는 좋은 소식은 목마른 혼에게 냉수 같으니라.

 

그렇다면 좋은, 기쁜 소식이 담고 있는 내용은 무엇일까요? (10:15)

 [ 10:15, 킹흠정] 보내어지지 아니하였으면 그들이 어찌 선포하리요? 이것은 기록된바, 화평의 복음을 선포하며 좋은 일들의 반가운 소식을 가져오는 자들의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함과 같으니라.
 

그 기쁜소식의 내용은 2천년전 갈보리 십자가 사건을 (고전15:3,4) - 선물을 받듯이 (2:8), 진실한 마음으로 받아 들이면 영생을 얻으므로 이를  ** 기쁜 소식 (복음) ** 이라 합니다.

 

[고전 15:3-4, 킹흠정] 내가 또한 받은 것을 무엇보다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그것은 곧 성경 기록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들로 인하여 죽으시고 묻히셨다가 성경 기록대로 셋째 날에 다시 살아나시고

 

[ 2:8, 킹흠정] 너희가 믿음을 통해 은혜로 구원을 받았나니 그것은 너희 자신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니라.
 

 

여기에는 인간의 어떠한 행위도 개입시킬 필요가 없습니다 (2:9). 왜냐하면?
 

[ 2:9, 킹흠정]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것은 아무도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 4:4, 킹흠정] 이제 일하는 자는 품삯을 은혜로 여기지 아니하고 빚으로 여기거니와

 
 

누구라도 주님 주시는 은혜, 선물 수령 여부로 천당과 지옥의 갈림길을 결정한다는 말입니다.

(대가 없이 공짜로 주었건만, 어리석은 인간들은 무조건 거부를 합니다. (14:1)

[ 14:1, 킹흠정] (악장에게 준 다윗의 시) 어리석은 자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하나님]은 없다, 하였도다. 그들은 부패하여 가증한 일들을 행하였으니 선을 행하는 자가 하나도 없도다.
 

[ 3:11, 킹흠정]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으며

 
 

한 편으론 성경에서는 구원을 의미심장하게,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이라고도 표현을 합니다.

[벧후 3:15a, 킹흠정] 또 우리 []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인 줄로 여기라.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이 없었다면, 구원은 애시당초 없다는 말입니다.

(이제는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이 거의 끝나간다는 것이 기쁘면서도 또한 슬픕니다  (살전5:2)

 

[살전 5:2, 킹흠정] []의 날이 밤의 도둑같이 이르는 줄을 너희 자신이 완전히 아느니라.

 

그런데 성도들이 성경을 읽다 보면, 성경에는 복음이 한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이 오늘 다루는 <왕국 = 천국> 복음에 관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누구라도 성경을 바르게 나누지 않으면 잘못된 교리로 빠지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딤후2:15, 킹흠정] 너는 진리의 말씀을 바르게 나누어 네 자신을 하나님께 인정받은 자로,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으로 나타내도록 연구<공부>하라.

 

세상 대부분의 성도들이 왕국 복음을 교회 시대의 <은혜의 복음>으로 자기 마음대로 섞어서 결국은 비슷하고 or 같다고 하는 것이 보편적인 주장인데, 절대 같지 않습니다.
 

[ 1:7] 그것은 또 다른 참 복음이 아니며 다만 너희를 어지럽히고 그리스도의 복음을 왜곡하려 하는 자들이 더러 있도다.

 

왕국(천국) 복음은 대상도 시기도 방법도 전혀 다릅니다. (심지어 명칭도 다릅니다.)

 

[10:21a] 그러나 내가 진리의 성경 기록에 적힌 것을 네게 보여 주리니

 

 

1. 왕국 복음은 성경에 이미 예언되어 있습니다.

 

성경에서 사람의 아들이 통치할 지상의 왕국이 있음을 분명히 하고 있는데, (2:34,35. 44, 45. 7:13,14, 23:5. 14:9. 9:6,7)

 

이 왕국은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약속 하신 것입니다 (삼하7:12-16). (이것은 다윗의 자손이 지상의 왕국을 실제적으로 통치한다는 말과 같습니다)

[삼하7:16] 네 집과 네 왕국이 네 앞에서 영원히 굳게 서고 네 왕좌가 영원히 굳게 서리라

 

시간이 흘러 천사를 통하여 마리아에게 약속한 왕국의 도래가 다시 예고 됩니다.

[ 1:32~33] 그가 크게 되고 가장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불릴 것이요, [] [하나님]께서 그의 조상 다윗의 왕좌를 그에게 주시리니 그가 영원토록 야곱의 집을 통치하며 그의 왕국이 무궁하리라, 하니라.

 

그리고, 이사야 선지자 (40:3)와 말라기의 예언(대언)처럼 (4:5),

왕국의 선두 주자 침례자 요한을 통하여 왕국(천국)의 임박함이 이스라엘에 선포됩니다 (3:1-6).

[ 3:2] 이르되, 너희는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이어서 성경의 예언대로 왕국의 통치자이신 주님께서 다윗의 자손으로 오셔서 왕국(천국) 복음을 선포 하십니다 (4:23, 9:35).

[ 4:23] ¶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들에서 가르치시고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백성 가운데서 온갖 종류의 질환과 온갖 종류의 질병을 고치시니

 

성경을 읽어보면 누구라도 분명히 구별 할 수 있는데, 그건 왕국(천국) 복음은 오직 마태 복음에만 기록되어 있고, 그리고 마태 복음은 교리적(1차적)으로 유대인에게 해당하는 복음서 입니다. 또한 마태복음에서 말하는 왕국은 영적인 왕국이 아닌 이땅에 실제로 세워질 물리적이고 실제적인 예수그리스도께서 통치하는 왕국을 말합니다. (현제 은혜시대에 말하는 영적왕국과 다릅니다.)

 

  

2. 왕국(천국) 복음은 표적과 이적을 보여 주면서 선포됩니다 (4:23,24).

 
[ 4:23-24, 킹흠정] ¶ 예수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들에서 가르치시고 왕국의 복음을 선포하시며 백성 가운데서 온갖 종류의 질환과 온갖 종류의 질병을 고치시니 그분의 명성이 온 시리아에 두루 퍼지니라. 그들이 모든 병든 사람 곧 갖가지 질병과 고통에 사로잡혀 앓는 자, 마귀 들린 자, 미친 증세가 있는 자, 마비 병 환자들을 그분께 데려오니 그분께서 그들을 고치시매
 

이스라엘 민족은 초기 국가 출발부터 표적으로 시작합니다 (4:1-9,30).

주님의 공생애 기간 동안에도 계속해서 표적을 보여 주시지만, 목이 곧은 이스라엘 민족들은 항상 고개를 흔들면서, 표적을 거부하고, (12:38-40) 그 후 서신서에서 사도 바울은 자기 민족을 이렇게 말합니다.
 

[고전 1:22] 유대인들은 표적을 요구하고 그리스인들은 지혜를 추구하나

 

그런데 성경에서 메시야가 오실때는 표적, 이적을 동반한다고 기록되어 있고, 그리고 그 표적은 치유의 표적임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29:18 , 33:24a, 35:5,6. 34:16)

[ 29:18, 킹흠정] ¶ 그 날에 귀먹은 자들이 그 책의 말씀들을 듣고 눈먼 자들의 눈이 어둡고 캄캄한 데서 보며

[
33:24a, 킹흠정] 또 그 거주민은 이르기를, 내가 병들었노라, 하지 아니하리라 …..

 

[ 35:5-6, 킹흠정] 그때에 눈먼 자의 눈이 열리고 귀먹은 자의 귀가 열리며 그때에 다리 저는 자는 사슴같이 뛰고 말 못하는 자의 혀는 노래하리니 광야에서 물들이 터져 나오고 사막에서 시내가 흐르며

 

[ 34:16, 킹흠정] 내가 잃어버린 것을 찾으며 쫓겨난 것을 다시 데려오고 상한 것을 싸매 주며 아픈 것을 강하게 하려니와 살진 것과 강한 것은 멸하고 심판으로 그들을 먹이리라.

 

 

침례자 요한의 제자들 질문에 주님의 답하심을 보면 (11:1-6).

[ 11:5] 곧 눈먼 자들이 시력을 받으며 다리 저는 자들이 걸으며 나병 환자들이 정결하게 되며 귀먹은 자들이 들으며 죽은 자들이 일으켜지며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이 선포된다, 하라.

 

즉 왕국 복음의 특징은 치유의 표적인데, (4복음서가 치유 내용으로 온통 가득합니다)

(주님께서 긴 산상수훈을 마치시고 바로 하신 일이 치유의 사역이고 / 8:1-3)

 

주님으로부터 왕국 복음을 위임 받은 사도 / 제자들도 당연히 치유의 표적을 사용합니다.

[ 10:7~8] 너희는 가면서 선포하여 이르되,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라. 병든 자들을 고쳐 주고 나병 환자들을 정결하게 하며 죽은 자들을 살리고 마귀들을 내쫓되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

 

그리고 이같은 치유 표적은 사도들의 시대가 마감되고, 아울러 성경 기록이 모두 끝나면서 성경에서 사라집니다.

[고후 12:12] 진실로 내가 너희 가운데서 모든 인내와 표적들과 이적들과 능한 행위들로 사도의 표적들을 행하였노라.

 

 

3. 왕국(=천국) 복음은 일차적으로 유대인이 대상인 복음으로. 다시 말하면 교리적으로 이스라엘에 해당하는 특정한 복음입니다.

 

[10:6] 오직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들에게로 가라

 

왕국 복음은 거듭남(구원)이 없고 (해당 시대가 십자가 사건 전() ), 단지 성경에 약속된 메시야가 오신다는 것을 증거하기 위해 선포되는 복음입니다.
 

(유일한 조건은 마음으로 회개하고, 세상에 드러나게 침례 받는 것이 특징입니다)


[
3:2] 이르되, 너희는 회개하라. 하늘의 왕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였으니
[
3:6] 자기 죄들을 자백하며 요르단 속에서 그에게 침례를 받더라.

 

주님은 12사도를 파견 할 때도 (10:5-8), 치유 능력을 위임하시면서 오직 유대인에게만 왕국(천국) 복음을 전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사랑의 주님께서 같은 가나안 땅에 사는 사마리아인에게도 가지 못하게 명령 내리십니다)
 

[ 15:24] 그분께서 응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의 집의 잃어버린 양들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어지지 아니하였노라, 하시니라.

 

시대 종말(대환란)에도 왕국 복음을 선포하는 유대인을 어떻게 대우했느냐에 따라 세상에 남은 이방인들도 심판과 보상을 받게 됩니다 (10:40-42, 25:31-46).
 

[ 10:40, 킹흠정] ¶ 너희를 받아들이는 자는 나를 받아들이며 나를 받아들이는 자는 나를 보내신 분을 받아들이느니라.

 

[ 10:41, 킹흠정] 대언자의 이름으로 대언자를 받아들이는 자는 대언자의 보상을 받고 의로운 자의 이름으로 의로운 자를 받아들이는 자는 의로운 자의 보상을 받으며

 

[ 10:42, 킹흠정]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들 중 하나에게 찬 물 한 잔이라도 주어 마시게 하면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가 결코 자기 보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 25:31, 킹흠정] ¶ 사람의 [아들]이 자기의 영광 중에 모든 거룩한 천사와 함께 올 때에 자기의 영광의 왕좌에 앉아서

 

[ 25:32, 킹흠정] 모든 민족들을 자기 앞에 모으고 목자가 염소들로부터 자기 양들을 갈라내듯 그들을 일일이 분리하여

 

[ 25:33, 킹흠정] 양들은 자기 오른편에 두되 염소들은 왼편에 두리라.

 

[ 25:40, 킹흠정] []이 그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이들 내 형제들 중에서 가장 작은 자 하나에게 그것을 하였은즉 내게 하였느니라, 하고

[ 25:41, 킹흠정] 그때에 그가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도 이르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너희는 내게서 떠나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존하는 불에 들어가라.

 

[ 25:42, 킹흠정]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내게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내가 목마를 때에 너희가 내게 마실 것을 주지 아니하였으며

 

[ 25:43, 킹흠정] 내가 나그네 되었을 때에 너희가 나를 받아들이지 아니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너희가 내게 옷을 입히지 아니하였으며 병들었을 때와 감옥에 갇혔을 때에 너희가 나를 찾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리니

 

 

4. 2천년 전 유대인들의 거부로 왕국 복음은 연기되고, 이방인들에게 은혜의 복음이 전해집니다.

 

주님의 초림때 가져오신 왕국(천국) 복음은 목이 곧은 유대인들의 거부로 (28:28), 이방인들에게 전달 됩니다. (당연히 은혜의 복음으로 바뀌어 전해집니다. 전달의 대표 주자가 바울입니다 / 11:13)

[ 11:13, 킹흠정] 내가 이방인들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들의 사도인 만큼 내 직무를 존귀히 여기나니
 

[ 11: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로운 것으로 여기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신비에 대해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그것은 곧 이방인들의 충만함이 이를 때까지 일부가 눈머는 일이 이스라엘에게 생긴다는 것이라.

 

목이 곧은 이스라엘의 희생을 바탕으로 이방인들이 은혜의 복음을 접하게 되었으므로, 복음의 빚을 진 우리는 이스라엘의 화평을 위해서 기도하라고 명령 하십니다.
 

[ 122:6] 예루살렘의 화평을 위하여 기도하라. 너를 사랑하는 자들은 형통하리로다.


 

5. 선포 당시에 거부로 연기된 왕국 복음은 대환란때 다시 선포 됩니다.

 

[ 24:14] 왕국의 이 복음이 모든 민족들에게 증언되기 위해 온 세상에 선포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천국(왕국) 복음은 주님의 재림 직전 대환란 이전에 다시 선포되는데 (10:22,23),
[ 10:22-23, 킹흠정] 또 너희가 내 이름으로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터이나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그러나 그들이 이 도시에서 너희를 핍박하면 너희는 다른 도시로 도망하라.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이스라엘의 도시들을 다니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오리라.
 

이로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민족적으로 회개하고 (1:7),
[ 1:7, 킹흠정] 보라, 그분께서 구름들과 함께 오시느니라. 모든 눈이 그분을 보겠고 그분을 찌른 자들도 볼 것이요, 땅의 모든 족속들이 그분으로 인하여 통곡하리니 참으로 그러하리로다. 아멘.

2
천년 전에 오신 초림의 주님을 약속된 메시야로 인정하고 다시 맞아 들일 준비를 합니다 (12:10).
[ 12:10, 킹흠정]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거주민들 위에 은혜의 영과 간구하는 영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나 곧 자기들이 찌른 나를 바라보고 사람이 자기 외아들을 위하여 애곡하듯 그를 위하여 애곡하며 사람이 자기의 처음 난 자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듯 그를 위하여 쓰라리게 슬퍼하리로다.
 

[ 66:8] 누가 그러한 일을 들었느냐? 누가 이러한 일들을 보았느냐? 땅이 하루에 만들어져서 열매를 내겠느냐? 혹은 한 민족이 순식간에 태어나겠느냐? 시온은 진통하자마자 자기 자녀들을 낳았도다.

 
 

6. 신약 시대에 연기되었던 왕국 복음은 천년 왕국에서 정식으로 실시 됩니다.

 

주님의 초림때 가져온 왕국 복음(천국), 유대인들의 거부로 연기 되었다가 재림 후에 다시 지상에서 실제적으로 시행 됩니다. (이것은 신비로 마태복음13장에 담겨 있는 내용이며), 즉 재림하신 영광의 주님께서 직접 다스리시는 천년 왕국에서, 산상 수훈 (5-7) 이라는 왕국 법령을 통해 실현 됩니다.(2, 11)

 

그래서 마태복음에 있는 왕국복음이나 산상수훈에 있는 내용을 영적 교훈으로 받아들이는것은 괜찬으나, 실제로 지금 현재의 교회시대, 은혜시대에 적용하면 큰 오류를 일으킵니다.

 

 

지금까지 보았듯이, 왕국 복음과 교회 시대의 복음인 은혜의 복음은 형성과 성격 즉 모든 것이 너무도 다릅니다.

 

그런데, 이를 구별하지 않고 (딤후2:15) 그냥 섞어서 대충 대충 읽고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 교회의 현실입니다.

 

이러다 보니 결정적으로 개역 성경의 <천국>이란 용어와 <하나님의 나라>란 말이 같다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일어나고, (천국과 하나님의 나라는 전혀 다릅니다) 두 용어를 구별 못하는 사역자나 신자들이 그냥 섞어서 쓰는 것이 현실인데, 그러다 보니 웃지 못할 일들이 비일비재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런 웃지 못할 일들 중에 하나가 왕국 복음 시대의 가장 큰 특징으로 나타나는 표적인 신유/치유가 지금 시대에도 계속 되는 것처럼 선포 - 행동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자신을 사도라 자칭하면서 다니는 정신 나간 목사들도 아주 많습니다)
 

[ 2: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인내와 또 네가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못함을 아노니 스스로 사도라고 말하나 사도가 아닌 자들을 네가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하는 자들임을 알아내었으며

 

물론 이 시대에도 하나님의 섭리로 치유(신유)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이 시대의 치유는 왕국(천국) 복음의 표적으로서의 치유가 아니고, 본인의 믿음을 통한 기도 응답으로서의 치유일 뿐입니다. (표적과 응답, 이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표적은 받는 자의 믿음과 상관 없이 일어나지만 (사도시대의 표적은 손만 대면 낳습니다), 기도 응답은 믿음과 분명한 상관 관계가 성립됩니다-

 

[ 5:16] 너희 잘못들을 서로 고백하고 너희가 병 고침을 받도록 서로를 위해 기도하라. 의로운 자의 효력 있고 뜨거운 기도는 많은 유익이 있느니라.

 

지금도 초대 교회 시대의 표적으로서의 신유/치유가 일어난다고 주장하는 은사주의 자들은 복음 / 말씀의 진리를 모르고 하는 행동이거나, 만약에 진리를 알고서도 한다면 사람들을 속이는 잘못된 교리를 전하고 있는것 입니다.

 

[ 16:18] 그런 자들은 우리 [] 예수 그리스도를 섬기지 아니하고 자기 배를 섬기며 좋은 말과 빼어난 말솜씨로 순진한 자들의 마음을 속이느니라. 

  

 

 

 

 


 




하나님께서 삭제와 변개된 곳 없이 온전히 보존 해주신 킹제임스성경이 바른 말씀에 갈급한 여러분의 영적인 목마름을 채워줄 것 입니다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예수그리스도
♥ 진리의성경 홈페이지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