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 23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10장8-10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10장8-10절 구스가 니므롯을 낳았는데 그가 땅에서 강력한 자(mighty one)가 되기 시작하였더라. 그가 {주} 앞에서 강한 사냥꾼(mighty hunter)이었으므로 사람들이 이르기를, 아무개는 {주} 앞에서 강한 사냥꾼인 니므롯 같다, 하느니라. 그의 왕국의 시작은 시날 땅에 있는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네였으며(창10:8-10) 니므롯은 {주} 앞에서 강한 사냥꾼이라는 표현이 반복 사용되죠. 강한 사냥꾼(mighty hunter)이라는 표현은 홍수전에 하나님께 반역한 자들을 강력한 자들(mighty men)이라고 했던 단어죠. {주} 앞에서 강한 사냥꾼 니므롯은 홍수전에 있었던 반역자들의 재등장을 보여주는 것처럼 보이죠. 함의 후손인 니므롯의 왕국은 바벨에서 시작되었죠..

성경말씀칼럼 - 지혜와 창조

지혜와 창조 (잠 8:22-23) 주께서 자신의 길을 시작하실 때에, 자신의 옛적 일들을 행하시기 전에 나를 소유하셨으며 영원부터, 처음부터 또는 땅이 있은 이래로 내가 세워졌노라. 주께서 옛적에 자신의 일들을 행하시기 전에 지혜를 소유하셨습니다. 지혜는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에 처음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습니다. (잠 8:24-26) 깊음들이 없을 때에, 물을 풍성히 내는 샘들이 없을 때에 내가 드러났으며 산들이 정착하기 전에, 작은 산들이 있기 전에 내가 드러났으니 곧 그분께서 아직 땅도 들도 세상 흙의 가장 높은 부분도 만들지 아니하셨을 때에라. 예수님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처음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분입니다. (요 1:2) 바로 그분께서 처음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하나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3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3절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것은 너희에게 먹을 것이 될 것이요, 푸른 채소와 같이 내가 모든 것을 너희에게 주었노라.(창9:3) 채식을 해야 한다거나 육식은 금해야 한다고 하죠? 레위기에 나와 있는 부정한 것은 먹지 말아야 한다고도 하구요. 무엇을 먹을 것인가? 죄를 범하기 전 아담과 이브는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 맺는 나무의 과일(fruit)을 먹었죠.(창1:29) 죄를 범한 후에는 땀을 흘려 땅(ground)을 경작해서 땅에서 나는 것들(구근류)도 먹어야 했죠.(창3:17) 노아 홍수 후에는 살아서 움직이는 모든 것을 먹을 것으로 주셨죠. 음식의 타락이네요. 하나님의 백성인 유대인들에게는 부정한 것을 먹지 말라고 하셨죠.(레11장) 시대와 대상에 따라 먹을 것을 다르게 주..

성경말씀칼럼 - 빛을 받은 갈릴리

빛을 받은 갈릴리 (마 4:14-16) 이것은 대언자 이사야를 통해 말씀하신 것을 성취하려 하심이라. 이르시되,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르단 건너편 바닷길 옆 이방인들의 갈릴리여, 어둠 속에 앉은 백성이 큰 빛을 보았고 사망의 지역과 그늘에 앉은 자들에게 빛이 솟아올랐도다, 하였느니라. 예수님은 침례자 요한이 옥에 갇혔다는 소식을 듣고 갈릴리로 가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어린 시절을 보낸 나사렛 동네로 갔지만 거기서는 환영을 받지 못하셨습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목수 요셉의 아들로 생각할 뿐 그분을 하나님의 아들이신 그리스도로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나사렛을 떠나서 스불론과 납달리 경계의 해안에 있는 가버나움에서 거하셨습니다. 가버나움은 예수님께서 갈릴리에서 사역을 하시는 동안 주요 활동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13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13절 내가 내 무지개(my bow)를 구름 속에 두노니 그것이 나와 땅 사이에 맺은 언약(covenant between me and the earth)의 증표가 되리라.(창9:13) 사람들은 성경 기록도 믿지 않고 노아의 홍수도 부정하고 거짓 과학과 백신을 더 신뢰하죠. 폭력과 악한 길과 음행으로 달려가며 하나님의 언약을 잊죠. 그러나 신실하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언약을 결코 잊지 않으시죠.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영존하는 언약을 기억하리라]고 하셨으니까요.(창9:15-16) 무지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의 증표죠. 내 무지개(my bow)라고 강조하셨죠. 노아와 맺은 언약도 내 언약(my covenant)이라고 강조하셨구요.(창6:18) 하나님께서 무지개를 통해 영존하는 언..

성경말씀칼럼 - 지혜의 뛰어남

지혜의 뛰어남 (전 7:11-12) 지혜는 상속 재산과 더불어 좋은 것이니 해를 쳐다보는 자들에게는 그것을 통하여 유익이 있도다. 지혜는 방벽이며 돈은 방벽이니라. 그러나 지식의 뛰어난 점은 지혜가 그것을 소유한 자들에게 생명을 준다는 것이니라.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조상들에게 주신 상속 재산을 대대로 물려받아 살았습니다. 그들에게 있어서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땅은 집을 짓고 밭을 가꾸어 농작물을 생산할 수 있는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해 아래에서 살아가는 자들에게는 상속 재산이 반드시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지혜가 상속 재산과 마찬가지로 좋은 것이라고 합니다. 지혜는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알게 하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며, 영적인 생명을 주기 때문입니다. 지혜도 방벽이 되며 돈도 방벽이 됩..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6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6절 누구든지 사람의 피(blood)를 흘리는 자는 사람에 의해 자기 피를 흘리리니 이는 [하나님]이 자신의 형상으로 사람을 만들었기 때문이니라.(창9:6) 육체의 생명은 피(blood)에 있죠.(레17:14) 피가 흘려진 땅은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그 피로부터 깨끗하게 될 수 없죠.(민35:33) 살인자에 대한 사형집행은 율법이전에도, 율법아래에서도(민35:16-18) 율법 이후에도(행25:11, 롬13:1-4) 하나님의 법이죠.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사람을 죽인 동물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죠.(출21:28,32) 전쟁에서의 살인과 고의적 살인과 과실에 대한 살인도 구별되었죠.(민35장, 왕하2:5) 누구든지 자기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살인자..

성경말씀칼럼 - 주님의 통치

주님의 통치 (고전 15:25-26) 그분께서 모든 원수를 그분의 발아래 두실 때까지 그분께서 반드시 통치해야 하나니 멸망 받을 마지막 원수는 사망이니라. 예수님께서는 하늘의 영광을 버리고 이 낮은 세상에 사람의 몸으로 오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시고 십자가에서 고난을 받고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분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이제 주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는 고난 받는 종의 모습이 아니라 영광스러운 왕으로 오실 것입니다. (사 52:13) 보라, 내 종이 슬기롭게 행할 터인즉 그가 높여지고 격찬을 받으며 지극히 고귀하게 되리라. 하나님께서는 예수님을 지극히 높이시고 그분께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모든 만물이 예수님..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1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9장1절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의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우라(Be fruitful, and multiply, and replenish the earth).(창9:1) 타락한 아담과 노아는 닮은 점이 많죠. 아담과 노아는 모두 [다산하고 번성하여 땅을 다시 채우라]는 같은 명령을 받았죠.(창1:28,9:2) 아담과 노아는 모두 물의 넘침 후에 새롭게 시작을 하였죠. 아담과 노아는 모두 통치할 수 있는 권한을 받았으나 실패했죠. 아담은 에덴의 동산을 가꾸고 지키게 하셨고(창2:15) 노아는 농부로 포도원을 세웠죠.(창9:20) 둘 다 동산과 포도원에서 난 것을 먹고 타락했고 둘 다 벌거벗음을 가렸죠. 둘 다 세 자녀를 두었고 하나는..

설교자와 주석

설교자와 주석 (사 50:4) 주 하나님께서 학식 있는 자의 혀를 내게 주사 내가 피곤한 자에게 때에 맞는 말을 할 줄 알게 하시나니 그분께서 아침마다 일깨우시되 나의 귀를 일깨우사 학식 있는 자같이 듣게 하시는도다. 어떤 분이 저희 집을 방문했습니다. 그분이 제 서재에 들어와서 책장을 둘러 보더니 제게 왜 성경 주석이 없느냐고 물었습니다. 저는 성경 주석을 의지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더니, 그분은 그럼 설교는 어떻게 준비하느냐고 되물었습니다. 저는 성경을 읽고, 되풀이하여 읽고, 묵상하고, 연구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목사들 중에는 유명한 신학자들의 주석을 의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 중에는 여러 주석들을 살펴보고 그 중에서 자기 주장을 지지하는 주석만 골라서 인용하며 자기 생각이 옳다고 변증하..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6장8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6장8절 그러나 노아는 {주}의 눈에 은혜를 입었더라.(창6:8) 자격도 없고 권리도 없는 죄인들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성경 전체를 흐르는 거대한 강과 같죠. 아담과 이브에게 하나님께서 은혜로 가죽옷을 만들어 입히셨죠.(창3:21) 아브라함에게도 믿음의 의를 통해 은혜를 베푸셨구요.(롬4장) 다윗도 밧세바와 간음을 했고 그 남편을 죽이기 위한 계략을 꾸몄죠. 다윗의 죄는 오직 죽음뿐 어떤 제물도 드릴 수 없었죠. 그러나 다윗에게 확실한 긍휼을 베푸셨죠.(사55:3, 행13:34)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구속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게 되었죠.(롬3:24) 아담부터 천년왕국까지 영원무궁토록 가장 필요한 것이 하나님의 은혜죠. 하나님의 은혜가 없다면 모든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6장5-7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6장5-7절 {하나님}께서 사람의 사악함이 땅에서 크고 또 그의 마음에서 생각(thought)하여 상상하는 모든 것이 계속해서 악할 뿐임을 보시고(창6:5) 노아의 홍수는 사람의 사악한 생각들이 초래한 재앙이었죠.(창6:5-7) 헛되고 헛된 부정한 물건 같은 거짓말쟁이 사람들의 생각은 아무런 가치가 없죠.(시33:10)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는 아브라함의 생각도 무가치한 생각이었죠.(창20:11) 옳은 판단과 무관한 생각이 유다의 생각이었구요.(창38:15) 야곱의 생각도 사실과는 동떨어진 생각이었죠.(창48:11) 요셉을 죽이려고 했던 요셉의 형들은 악을 행하려고 생각하였죠.(창50:20) 모든 것보다 거짓되고 극도로 사악한 것이 헛되고 헛된 사람의 마음이죠.(렘17:9) 악한..

성경말씀칼럼 - 웃음보다 슬픔을

웃음보다 슬픔을 (전 7:3-4) 슬픔이 웃음보다 나으니 이는 얼굴의 슬픔으로 인하여 마음이 더 나아지기 때문이라. 지혜로운 자의 마음은 애곡하는 집에 있으나 어리석은 자들의 마음은 희락하는 집에 있느니라. 사람들이 책이나 영화, 게임 등을 분류할 때 "킬링 타임용"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글자 그대로 할 일이 없을 때 "시간 때우기"에 적합하다는 뜻입니다. TV 코미디 프로그램 중에는 아무런 생각 없이 멍하니 보면서 웃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보면서 깊이 생각하거나 고민할 필요없이 시간 죽이기에는 좋습니다. 그런데 볼 때에는 순간순간 웃기기도 하고 재미도 있는데 다 끝나고 나면 마음에 남는 것이 없습니다. (전 7:6) 가시나무가 솥 밑에서 우지직 소리를 내는 것처럼 어리석은 자의 웃..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5장5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5장5절 아담이 산 전 생애는 구백삼십 년이었으며 그가 죽으니라.(창5:5) 자연사한 아담의 죽음이 5장 5절이라는 것이 우연일까요? 죽은 희생물들을 태웠던 제단이 길이 오 큐빗, 너비 오 큐빗이었죠.(출27:1) 예수님의 옷은 다섯으로 나누어졌고 다섯 곳의 상처를 입으시고 죽으셨죠.(요19:23) [성령님]께 거짓말을 한 아나니아가 사도행전 5장 5절에서 죽죠. 요셉은 베냐민에게 다섯배의 음식과 옷을 주었죠.(창43:34, 45:22) 라헬이 베냐민을 낳고 죽었기 때문이죠.(창35:18) 죽음(Death)의 권능을 가진 사탄(Satan) 마귀(Devil)의 철자가 모두 다섯이죠. 항상 다섯째 갈비뼈와 죽음은 함께 언급되죠.(삼하2:23, 3:27, 4:6, 20:10) 죽으면 잠..

성경말씀칼럼 -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아담과 예수 그리스도 (고전 15:21-22) 사망이 사람을 통해 임한 것 같이 죽은 자들의 부활도 사람을 통해 임하였나니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는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살게 되리라. 첫 사람 아담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죄를 지어 이 세상에 죄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습니다. 아담 안에 있는 모든 자들은 죄인들이 되었고 죽어서 죄의 저주와 사망의 권세 아래에 있게 되었습니다. (롬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임하였느니라. 사망이 사람을 통해 임한 것처럼 죽은 자들의 부활도 사람을 통해 임합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들이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6-17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6-17절 가인이 {주} 앞을 떠나 나가서 에덴의 동쪽에 있는 놋 땅에 거하더라. 그가 자기 아내를 알았더니 그녀가 수태하여 에녹을 낳으매 가인이 한 도시를 세우고 자기 아들의 이름을 따라 그 도시의 이름을 에녹이라 부르니라.(창4:16-17) 가인은 어디에서 아내를 얻었는지 궁금해 하죠. 가인이 아내를 얻을 때에는 가인이 도시를 세울 만큼 아담의 아들들과 딸들이 번성한 후였죠. 가인은 자신의 누이 중에 하나를 아내로 맞았죠. 아담과 이브는 형제 자매간이었지만 남편과 아내였죠. 솔로몬은 내 누이(my sister)를 내 정혼자(my spouse)라고 하죠.(아4:9-12) 가인은 에덴의 동쪽에 있는 놋 땅으로 이동했죠.(창11:2) 도망자요 방랑자인 가인은 이 세상에서 잘 먹..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5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5절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이런 까닭에 누구든지 가인을 죽이는 자는 일곱 배로 보복을 받으리라, 하시고 {주}께서 가인에게 표를 주사 아무도 그를 찾아 죽이지 못하게 하시니라.(창4:15) 가인과 유대인들은 유사점이 많죠. 둘 다 그분을 받아들이지 않았죠.(창4:5, 요1:11) 자신의 의를 세우고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않았죠.(창4:7, 롬10:3)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구요.(신28:13) 모두 살인자가 되었고 둘 다 쫓겨났고 도망자와 방랑자가 되었죠.(행5:3, 창4:12,14, 신28:65) 둘 다 즉시 알아볼 수 있는 표가 있고 죽이거나 저주하면 보복을 받거나 저주를 받죠.(창4:15, 12:3) 가인과 유대인들에게 표를 주사 죽이거나 저주..

성경말씀칼럼 - 마음속의 근심

마음속의 근심 (잠 12:25) 사람의 마음속 근심은 마음을 웅크리게 하나 선한 말은 마음을 기쁘게 하느니라.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현재 누리고 있는 좋은 일보다는 앞으로 혹시 일어날지도 모르는 나쁜 일에 대해 과도하게 신경을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니 J. 젤린스키가 쓴 이라는 책에는 이런 말이 나옵니다. "우리가 하는 걱정거리의 40%는 절대 일어나지 않을 사건들에 대한 것이고, 30%는 이미 일어난 사건들이라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고, 22%는 그 일이 일어나도 우리에게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사소한 사건들이고, 4%는 전쟁이나 천재지변과 같이 우리가 바꿀 수 없는 사건들에 대한 것들이고, 나머지 4%만이 우리가 대처할 수 있는 사건이다." 즉 우리가 하고 있는 걱정들 중에서 96% 정도는 쓸데..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0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0절 그분께서 이르시되, 네가 무엇을 하였느냐? 네 동생의 피 소리가 땅에서부터 내게 부르짖느니라.(창4:10) 동생의 피 소리가 부르짖는 것은 카인에게는 비유적일지라도 하나님께는 문자적이죠.(히11:4,12:24) 성경 기록은 피 흘림에 대한 책이며, 인류의 역사는 피의 역사죠. 처음 흘려진 피는 어린양의 피였고 다음에 흘려진 피는 목자의 피였죠.(창3:21,4:8) 피가 흘려진 땅은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깨끗하게 될 수 없죠.(민35:33) 피를 흘린 자의 피를 모두 흘려야 한다면 모든 죄인들은 모두 피를 흘려 죽어야만 하죠.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선한 목자께서 대신 무죄한 피를 흘려주셨죠.(요1:29, 골1:14) 어린양 목자의 피 흘림을 통해 ..

성경말씀칼럼 - 육신의 정욕

육신의 정욕 (마 4:3-4) 그 시험하는 자가 그분께 나아와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거든 명령하여 이 돌들이 빵이 되게 하라, 하거늘 그분께서 응답하여 이르시되, 기록된바, 사람이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 하시더라. 마귀는 에덴 동산에서 먹을 것으로 사람을 시험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 나는 것을 먹지 말라고 하셨지만, 여자는 그 나무가 먹기에 좋은 것을 보고 유혹을 받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했습니다. (창 3:6) 여자가 보니 그 나무가 먹기에 좋고 눈으로 보기에 아름다우며 사람을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러운 나무이므로 그녀가 그 나무의 열매를 따서 먹고 자기와 함께한 자기 남편에게도 주매 그가 먹으니라..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3-5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3-5절 시간이 흐른 뒤에 가인은 땅의 열매 중에서 {주}께 헌물을 가져왔고 아벨도 자기 양 떼의 첫 새끼들과 그것들의 기름 중에서 가져왔는데 {주}께서 [아벨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가지셨으나 [가인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갖지 아니하셨으므로 가인이 몹시 분을 내고 그의 얼굴빛이 변하니라.(창4:3-5) 가인과 아벨은 모두 하나님의 존재를 믿었고 하나님께 경배하러 왔고 헌물을 바쳤죠. 하나님께서 아벨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가지셨으나 가인과 그의 헌물에는 관심을 갖지 않으셨죠. 가인은 간음이나 도둑질을 하지 않았고 술주정뱅이도, 마약중독자도 아니었죠. 다만 가인은 자기 생각과 방법대로 하나님께 경배하려고 했죠. 자신의 의로 가득 찬 것이 문제였죠. 가인은 아벨보다 먼저 드..

성경말씀칼럼 - 죽음 앞에서

죽음 앞에서 (전 7:1-2) 좋은 이름이 귀한 향유보다 낫고 죽는 날이 사람의 태어난 날보다 나으니라. 애곡하는 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이는 그것이 모든 사람의 끝이기 때문이라. 살아 있는 자는 그것을 자기 마음에 두리라. 사람들은 누군가가 태어난 날을 기념하고 축하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사람이 태어난 날보다 죽는 날이 낫다고 합니다. 이것은 죽음을 찬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태어난 날은 인생의 출발점이지만 죽는 날은 인생의 결승점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인생을 시작할 때에는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러나 사람이 인생을 마무리할 때에는 그 동안 쌓아둔 삶의 열매가 있고, 장차 영원한 곳에서 받게 될 보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작보다 중요한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절

💖 성경말씀묵상 창세기 4장1절 아담이 자기 아내 이브를 알매 그녀가 수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주}로부터 남자를 얻었다, 하니라.(창4:1) 창세기 4장에서는 죄가 진행하는 과정을 보게 되죠. 죄를 범한 아담과 이브는 서로를 알았고 첫 아기를 낳았죠. 이브는 아기를 낳고는 [{주}로부터 남자(a man)를 얻었다]고 하였죠. 아기(baby)가 아니라 남자(a man)라니요!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남자]를 얻었다고 착각한 것이죠. 첫 출생한 가인은 마귀를 닮았고 오히려 예수님의 예표인 목자인 아벨을 죽이는 [남자]가 되었죠. 죄인의 첫 출생이 살인자라니요? 아담의 죄는 아들들에게 전이되었고 죄는 스스로 자라가죠. 죄인들은 죄의 책임을 마귀에게 돌리지만 하나님을 속일 수는 없죠. 창세기 4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