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8

성경말씀칼럼 - 세 겹 줄

세 겹 줄 (전 4:11-12) 또 두 사람이 함께 누우면 그들이 따뜻하게 되거니와 사람이 어찌 홀로 따뜻할 수 있으리요? 누가 그를 쳐서 이기면 두 사람이 그와 맞서리니 세 겹 줄은 빨리 끊어지지 아니하느니라. 팔레스틴 지방은 낮에는 무척 덥지만 해가 지고 밤이 되면 기온이 뚝 떨어집니다. 천막 속에서 혼자 밤을 보내야 하는 사람은 추위에 떨지만, 함께하는 일행이 있어서 같이 누우면 서로가 서로에게 온기를 나누어 주어 따뜻하게 밤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만약 혼자서 여행을 하다가 강도를 만나면 속수무책으로 당하게 되지만 두 사람이면 맞서 싸울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성경은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낫다." 라는 사실을 설명하다가 세 겹 줄에 대해 언급합니다. 성경은 이번에는 둘이 아니라 셋에 대해 이야기..

성경말씀묵상-오늘의 잠언 21장13절

💖오늘의 잠언 21장13절 누구든지 가난한 자의 부르짖음에 귀를 막으면 그가 직접 부르짖어도 역시 들어 줄 자가 없으리라.(잠21:13)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가 땅에서 결코 그치지 않는 이유는 가난한 자에게 손을 넓게 펼칠 기회를 주시는 거죠.(신15:9-11) 가난한 이웃을 멸시하는 자는 죄를 짓게 되고 가난한 자에게 긍휼을 베푸는 자는 행복하니까요.(잠14:21) 주는 것은 영원한 부자가 되는 방법이죠. 흩을지라도 여전히 불어나는 일이 있고 지나치게 아낄지라도 가난에 이를 수 있죠.(잠11:24) 주면 줄수록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고 넘치게 하여 안겨주죠.(눅6:38)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는 {주}께 빌려 드리는 것이고 베푼 것은 그분께서 다시 갚아 주시죠.(잠19:17) 형제들을 위해 우..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9장14절

💖오늘의 잠언 19장14절 집과 재물은 조상들(fathers)에게서 상속받거니와 분별 있는 아내는 {주}로부터 오느니라.(잠19:14) ♡♡♡ 물질적인 복은 조상들에게서 상속받을 수 있죠. 부모가 자녀들을 위해 집과 재물은 모아두고 자녀들은 조상들에게서 집과 재물을 상속을 받거든요.(고후12:14, 창49장) 그러나 분별 있는 아내는 {주}로부터 오는 거죠. 모든 결혼이 [하나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은 아니죠. 많은 남자들이 욕심을 채우기 위해 아내를 얻을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편과 아내 모두 [하나님]을 사랑하면 합력하여 선을 이루도록 하시죠.(롬8:28)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사 자신을 주신 것처럼 아내를 사랑하는 남자에게 [주]께 하듯 남편에게 복종하는 현숙한 여인을 ..

성경말씀칼럼 - 화천대유

화천대유 최근 언론에 "화천대유" 라는 말이 자주 등장하고 있습니다. 언론 보도 내용을 살펴보니 이것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에 참여한 화천대유 자산관리 라는 회사의 이름입니다. 화천대유 라는 말은 주역에 나오는 64괘 중의 하나로 "하늘의 도움으로 천하를 얻는다." 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그런 뜻읖 담은 이름을 지은 사람들의 기대대로 그들은 부동산 개발 사업에 참여하여 많은 수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여기에 지분을 투자한 사람들도 높은 배당을 받았습니다. 투자자들은 약 천만 원을 투자하고 백억 원을 받았다고 하니 투자금의 1,000 배에 달하는 수익을 얻은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 사람들 사이에는 "복 받으세요." 라는 말 대신에 "화천대유 하세요." 라는 인삿말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소식을 듣고 상실감..

성경말씀칼럼 - 알지 못하는 언어는 하나님께 말하는 것

알지 못하는 언어는 하나님께 말하는 것 (고전 14:2)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말하나니 아무도 그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나 그가 영 안에서 신비들을 말하느니라. 성경은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지 않고 하나님께 말한다." 라고 합니다. 어떤 이는 이 말씀을 "방언은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 라고 해석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알지 못하는 언어로 말한다고 했지, 알지 못하는 언어로 기도한다고 하지 않았습니다. (고전 14:2, 개역) 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 "방언"이란 경상도 방언, 제주도 방언처럼 지방 언어라는 뜻입니다. 방언(타언어)은 세상 각 지역에..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3장8절

💖오늘의 잠언 13장8절 사람의 생명의 대속물(ransom)은 그의 재물이지만 가난한 자는 책망을 귀담아 듣지 아니하느니라.(잠13:8) ♡♡♡ 많은 사람들이 재물로 영원한 생명을 얻어 보려고 하죠. 그러나 아무도 재물로 생명의 대속물(ransom)을 지불할 수 없죠. 파라오도 재물로 처음 난 자의 대속물을 지불할 수 없었죠.(출12:29-30) 어떤 부자도 생명의 대속물을 지불할 수 없죠. 세상 최고의 부자들은 아무 것도 대속할 수 없는 비참한 가난뱅이였던 것을 알게 되죠. 육체의 생명은 피에 있고 생명을 위한 대속물은 생명이여야만 하죠. 세상 죄를 제거하시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신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을 위한 대속물(ransom)로 자신의 생명을 지불하셨죠.(딤전2:6) 재물로는 아무 것도 대속할..

꿈에서 일어난 일

꿈에서 일어난 일 (사 29:8) 주린 자가 꿈을 꾸고, 보라, 꿈속에서 먹을지라도 깨면 그의 혼이 허전하며 목마른 자가 꿈을 꾸고, 보라, 꿈속에서 마실지라도 깨면, 보라, 기진하며 그의 혼에 식욕이 있는 것 같이 시온 산을 대적하여 싸우는 모든 민족들의 무리도 그와 같으리라. 꿈이란 사람이 자는 동안에 경험하는 일련의 영상, 소리, 생각, 감정 등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4-5번 정도 꿈을 꾼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의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가 꿈을 꾼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자면서 꿈을 꾸다가 깨지 않고 계속 자면 꿈의 내용을 잊어버립니다. 사람들이 꿈의 내용을 기억하는 경우는 잠의 밀도가 깊지 않거나 선잠을 자는 경우입니다. 하루 동안에 이런저런 일..

성경말씀묵상 - 오늘의 잠언 11장12절

💖오늘의 잠언 11장12절 지혜가 없는 자는 자기 이웃을 멸시하나 명철한 자는 잠잠하느니라.(잠11:12) 이웃을 멸시하는 것은 하나님과 말씀을 멸시하는 것이죠.(잠13;13, 14:2) 죄인들이 거듭 났을 때 죽었던 영은 살아났고, 지옥에 가야 할 혼은 구원받았고, 죄들에 속한 몸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죠.(갈2:20)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자는 말이 없고 조용하고 은혜롭고 입의 말들은 지혜롭죠. 남을 나보다 낫게 여기구요.(빌2:3) 어리석은 자는 조급하고 말도 많고 대화의 끝은 해를 끼치죠.(잠29:20, 전10:12-14) 어리석은 자의 입술은 다툼 속으로 들어가고 그의 입은 매를 불러들이죠. 결국 멸망이 되고 혼의 올무가 되죠.(잠18:6-7) 어리석은 자라도 잠잠하면 지혜로운 자로 여겨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