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말씀 칼럼

낭군을 기다리는 춘향이

David Taeseong Lee 2015. 12. 24. 08:05
반응형

낭군을 기다리는 춘향이 

 

"갈까보다 갈까보다. 님을 따라 갈까보다. 천리라도 갈까보다 만리라도 갈까보다. 풍우(風雨)도 쉬어 넘고 날진, 수진, 해동청, 보라매도 쉬어 넘는 고봉정상(高峰頂上) 동선령고개라도 님이 와 날 찾으면 나는 발 벗어 손에 들고 나는 아니 쉬어 가지. 한양 계신 우리 낭군 나와 같이 그리워하는가. 무정하여 아주 잊고 나의 사랑 옮겨다가 다른 님을 괴이는가." 

 

춘향이 여쭈오되,

"충신불사이군(忠臣不事二君)이요 열녀불경이부(烈女不更二夫) 절(節)을 본받고자 하옵는데 수차 분부 이러하니 생불여사이옵고 열불경이부(烈不更二夫)오니 처분대로 하옵소서." 

 

- [열녀춘향 수절가] 중에서 

 

[춘향전]은 사또의 아들 이몽룡과 퇴기의 딸 춘향의 사랑 이야기를 묘사한 소설입니다. 이몽룡은 지체 높은 양반댁 도령으로서 천한 신분의 소녀를 만나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이도령의 부친이 중앙 정부의 관직을 받아 한양으로 가게 됨에 따라 두 사람은 서로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몽룡은 그녀를 다시 데리러 오겠다는 약속을 남기고 떠나갔습니다. 새로 부임한 남원 부사 변학도는 자신의 권세를 이용하여 춘향을 취하려 하나 그녀는 정절을 지키기 위해 이를 단호히 거절합니다. 과거에 합격하여 암행어사가 된 이몽룡은 남원으로 내려와서 사악한 사또를 포박하여 심판하고 옥에 갇혀 고난 당하는 자기의 신부를 구출합니다. 그리하여 두 사람은 기쁨으로 다시 만나 그들의 사랑이 결실을 맺게 됩니다. 

 

이 이야기는 구약 성경 [솔로몬의 아가]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신부인 신약 교회 사이의 사랑 이야기와도 비슷한 점들을 많이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영광스런 처소를 떠나 이 세상에 사람의 몸으로 오셨습니다. 그분께서는 우리와 같이 낮고 천한 신분의 죄인들을 은혜로 불러 주시고,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서 피를 흘려 죽으심으로써 자신의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분께서는 그 피로 우리를 사셨고 우리를 자기 신부로 삼아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이 떠나가실 것과 함께 우리에게로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시고, 죽음에서 부활하신 후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 그분과 정혼 언약을 맺은 신부인 우리는 이 세상이 주는 고난과 핍박을 참고 견디며, 죄의 유혹과 싸워 이기며 신랑이 다시 오시기를 기다립니다. 언젠가 주님께서 다시 오시면 그분께서는 자기의 신부인 신약 교회 성도들을 하늘로 데려가시고, 이 사악한 세상을 심판하실 것입니다.  

 

이몽룡이 춘향이를 떠나 있는 동안 변사또가 춘향을 얻기 위해 그녀를 회유하기도 하고 핍박하기도 하는 것처럼 주님께서 다시 오시기까지 이 악한 세상에서 살고 있는 성도들은 이 세상의 통치자 마귀로부터 유혹을 당하기도 하고 고난을 겪기도 합니다. 춘향이 그런 고난과 유혹을 이겨낸 것처럼 우리도 육신과 세상과 마귀와 죄를 이기고 승리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그렇게 인내와 소망 가운데 주님을 기다리면 주님께서 다시 오셔서 우리의 믿음의 행위와 사랑의 수고와 소망의 인내에 대하여 합당한 보상을 주실 것입니다. 낭군을 기다리는 춘향이처럼 그리스도의 신부로서 오늘도 주님 앞에서 순결한 삶을 살며 다시 오실 주님께 소망을 둡시다. 

 

(아 3:6) 몰약과 유향과 상인의 모든 향 가루로 향내를 풍기며 연기 기둥들같이 광야에서 나오시는 이분이 누구시냐? 

 

(아 8:14) 나의 사랑하는 이여, 서두르소서. 당신은 향료들의 산들 위에 있는 노루나 젊은 사슴같이 되시옵소서. 

 

(요 14:3) 가서 너희를 위해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받아들여 내가 있는 곳에, 거기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pastor, Moonsoo Kim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kb4to8a5

♥ 웹사이트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