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성경 말씀/성경 질문과 답변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David Taeseong Lee 2016. 6. 14. 16:33
반응형

♥ [질문과답변]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님이 태어나시니라.] (마1:16).

[비로소 예수님 자신이 서른 살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이분은 요셉의 아들이신데 요셉은 헬리의 아들이요,] (눅3:23).

 

두 사람의 아버지를 갖는 일은 결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는 친 아버지와 장인을 말합니다. 

장인을 아버지로 부르고, 사위를 아들로 맞는 것은 동양 사회에서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마태복음은 다윗 왕의 계보 즉 왕가의 계보를 다룹니다. 왕가의 계보는 다윗 - 솔로몬 - 르호보암 .... 요셉으로 이어집니다. 

누가복음은 아담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아담으로부터 창조 세계 안으로 죄와 죽음이 들어왔고, 구원자이신 예수님이 필요함을 알려 주는 것입니다. 


흔히 모순이라 불리는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은 전혀 모순이 아닙니다. 누가복음에는 다윗에서 솔로몬이 아니라 다윗에서 나단으로 이어지며 마리아의 계보를 추적하는 것입니다. 


주님은 에덴에서 아담에게 여자의 씨가 나실 것임을 말씀하셨습니다 (창3:15). 

[내가 너와 여자 사이에 또 네 씨와 그녀의 씨 사이에 적개심을 두리니 그 씨는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창3:15)


고로 여자의 씨로 오시는 예수 그리스도는 아담부터 시작되고 (눅3), 아브라함의 씨요 다윗의 씨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는 아브라함과 다윗으로 시작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마1:1).

[아브라함의 자손이시요, 다윗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세대에 대한 책이라.] (마1:1)


문제는 마태복음에 있습니다.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너희는 이 사람을 자식이 없는 자, 자기 날들에 형통하지 못할 자라고 기록하라. 그의 씨 가운데 형통하여 다윗의 왕좌에 앉아 유다 안에서 다스릴 자가 다시는 없으리라.] (렘22:30). 

*여고나, 여고니야, 고니야, 여호야긴은 모두 같은 사람입니다. 그런데 여고니야는 마태복음 1:11에 등장 합니다. 

[요시야는 여고니야와 그의 형제들을 낳았는데 그 무렵에 그들이 바빌론으로 끌려가니라.] (마 1:11)


예수님은 결코 여고니야의 씨가 될 수 없습니다. 동정녀 탄생은 다윗의 씨이면서도 여고니야의 씨가 아닌 사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마태복음이 마리아가 아닌 요셉의 족보임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마태복음이 마리아의 족보라면 마리아는 다윗의 씨이면서 여고니야의 씨이기 때문입니다. 

 

성령으로 잉태 되었지만 예수님은 다윗의 씨이고, 여자의 씨입니다. 마리아가 여고니야의 씨라면 여자의 씨인 예수님 역시 여고니야의 씨가 됩니다. 


마리아는 다윗의 씨이지만 여고니야의 씨가 아닙니다. 


마태복음에는 4명의 여자가 등장 합니다. 여자의 씨에 대해 말해 주기 위해서 입니다. 여자에게 태어나는 남자를 보여 줍니다. 

 

누가복음에는 여자가 한 명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야곱이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다면 야곱이 요셉의 아버지입니다. 

그런데 누가복음에서는 헬리(Heli)가 요셉의 아버지라고 말합니다. 헬리는 두 명의 딸이 있었습니다. 마리아와 세베대의 부인이 된 여자 (마27:56, 요19:25)가 바로 헬리의 딸입니다.

[그 가운데는 막달라 마리아와 또 야고보와 요세의 어머니 마리아와 또 세베대의 아이들의 어머니가 있더라.] (마 27:56)

[¶ 이제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는 그분의 어머니와 그분의 이모요 글로바의 아내인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서 있더라.] [요 19:25]

 

모세의 율법에 따르면 기업을 물려 줄 아들이 없을 때 (민 27:1-11, 36:1-12), 사위는 결혼 후에 가계의 이름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들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요셉은 마리아와 결혼하였을 때, 모세의 법에 따라 헬리의 아들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족보에 합법적으로 포함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요셉은 친 아버지 야곱과 장인 헬리의 아들이 됨으로써 예수님은 육신적으로 다윗의 씨요, 다윗 왕의 왕위를 모두 물려받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마태복음의 기록 형태는  “누가 누구를 낳았다” (begot)입니다. 

누가복음의 기록 형태는 누가 누구의 아들 *X is the son of Y 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은 요셉을 예수님의 아버지라고 생각했습니다. 

마리아와 정혼한 상태에서 성령의 지시로 “데려와 아내로 삼은 뒤에” 태어났기 때문입니다. 

누가복음의 계보는 마리아의 계보였으며 요셉의 이름은 물려받은 기업에 기인하여 기재되었고, 

마태복음의 계보는 멸문한 ‘다윗의 자손’ 요셉의 계보입니다. 

 

예수님의 육신은 분명히 다윗의 씨에서 나셨습니다! (롬1:3, 딤후2:8). 

[다윗의 씨에서 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복음대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지신 것을 기억하라.] (딤후 2:8)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에 관한 것이라. 

그분께서는 육체로는 다윗의 씨에서 나셨고 (롬1:3).


 

 

 

 

 

 

 

 

 

 

 

 

pastor, Peter Yoon




400년동안 삭제와 변개된 곳 없이 완전히 보존된 킹제임스성경이 바른 말씀에 갈급한 여러분의 영적인 목마름을 채워줄 것 입니다

♥ 카카오톡 상담문의 ☞ http://plus.kakao.com/home/@예수그리스도
♥ 웹사이트 ☞ http://theholybible.cf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bibletruthcf
♥ 네이버밴드 ☞ http://band.naver.com/n/aca7Ofify7k3U
♥ 카카오스토리 ☞ http://story.kakao.com/ch/kingjamesbible/app

   


반응형